본문 바로가기

오렌지 카운티 좋은 집 고르기

오렌지 카운티 좋은 학군 찾기

 

안녕하세요 Realtor Caleb Kim 입니다

 

오렌지 카운티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자녀들을 위해  좋은 공립학교가 있는 학군 찾는 방법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가.  이사가려고 생각하고 있는 집의 주소를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서 Search 창에 입력하고 찾아보세요. 그 주소로 갈 수 있는 초, 중, 고교가 지도에 표시되어 나옵니다

https://www.greatschools.org/school-district-boundaries-map/

 

나. 아래의 사이트에서 각 공립 학교의 랭킹을 참고 하실 수 있습니다.

 www.greatschools.org  

 

 

K-12 school quality information and parenting resources

We're an independent nonprofit that provides parenting resources and in-depth school quality information families can use to choose the right school and support their child's learning and development.

www.greatschools.org

 

또 아래의 사이트에서는 각 학교의 등급 등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서 플러튼의 좋은 공립 학교 Troy의 예를 찾아 보았습니다.

 

www.niche.com/k12/search/best-schools/s/california/?type=traditional 

 

 

다. www.google.com

   또다른 방법은 구글에서 Best Public high school 이나 Best public middle school 등으로 찾아보시면 됩니다.   

   Best public school 이나 safest public school 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기타 방법으로 지역 학교 담당자를 만나거나 학원 등의 도움을 참고할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부동산 관계자에게 물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한편 부동산을 구입하실 때 학군이 중요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곳이 가격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거주지에 따라 다닐 수 있는 학교가 배정되기 때문에 좋은 학교 근처의 집들은 늘 인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들의 재정상태가 좋은 편이고 학교에 기부금이나 다양한 지역 참여 봉사들이 많고 이로인한 주위의 인프라 치안상태 등 전반적인 수준이 높아져 서로가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집값도 올라가게 되죠.

 

 

정리하면, 좋은 학군에 사람들이 모여들고 집값이 올라가고 부자동네가 되고 세금이 많이 걷혀 다시 학교 재정에 투입되고 학교는 더 좋아지고 사람들은 더 원하게 되는 선순환이 이뤄지게 되죠.

 

이는 미국 공립학교 재정을 연방정부에서 책임 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정부(시 또는 카운티)가 담당을 하는데 대부분의 교육 예산은 재산세에서 충당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재산세를 많이 내는 지역의 학군이 더 좋을 수밖에 없구요. 다양한 예체능 프로그램도 더 운영하게 되죠. 우리가 내는 재산세(Property Tax)의 42.7%가 학교로 갑니다. 

 

참고로 한국 외교부 주미 대사관에서 설명해 놓은 미국 교육 개요를 소개합니다.

 

1. 미국 교육 개요

 

미국의 교육제도는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과정이 우리 나라에 비해 다양한 점이 특징입니다.

 

미국의 교육은 대체로 연방정부가 아닌 주정부 및 지방정부(시 또는 County)의 책임이므로, 학교설립, 교육과정 개발, 등록·졸업 등에 관한 사항을 주정부 또는 지방정부에서 관장합니다.

 

공립학교의 교육에 관해서는 주정부가 관여하는 부분과 각 지역교육청이 독립적으로 관장하는 부분으로 나뉘어집니다. 주정부는 교육정책의 대강을 결정하며 또 의무교육의 연한을 결정하고, 교원자격증을 수여하거나 지역교육청 교육예산 편성 및 배분 등을 담당합니다.

 

한편 각 지역교육청에는 의사결정기관 또는 자문기관으로서 교육위원회(District Board of Education)가 있어서 교육과정 등 각종 공립학교정책 수립, 휴무일 지정 등을 의결 또는 자문하며, 교육감은 교장·교원과 더불어 각 학교의 운영 및 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비는 연방정부, 주정부, 시(市) 또는 County가 부담하는데, 연방정부는 약 7~8%정도밖에 부담하지 않습니다.

 

K-12로 표시되는 유·초·중등과정은 일반적으로 13년제로 초등학교 6~8년(유치원 1년 별도), 중학교 2~3년, 고등학교 3~4년으로 나누어지며, 유치원과정의 의무교육여부는 주에 따라 다릅니다.

 

의무교육의 연한은 각 주의 법률에 맡기고 있어 일률적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주가 16세(캘리포니아, 플로리다, 버지니아 등 몇 주는 18세)까지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어서 미국의 모든 아이들은 최소한 10∼11년간의 교육을 받습니다.

 

대학은 4년제와 2년제의 초급대학이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종합대학으로는 하버드·예일·프린스턴·펜실베이니아 등 유명사립 Ivy League대학들이 있고, 공학계로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저렴한 학비로 인해서 버지니아대학(Univ. of Virginia),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캠퍼스(Univ. of California(U.C.), Berkeley) 등 명문 주립대학들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2. 학군

 

미국 공립학교의 시스템은 각 학군으로부터 시작됩니다. 학군이란 주정부가 지역주민의 요구와 특성에 맞게 학교 시스템을 관장하기 위해 마련한 특별교육행정단위입니다.

 

미국전역에는 현재 약 1만 5천 개의 학군이 있으며, 각 학군에는 지역교육청이 있어서 해당 지역의 공립학교 교육을 담당합니다. 지역교육청에는 지역에 따라 보통 5∼12명으로 구성된 교육위원회가 있는데 교육청의 최고 책임자인 교육감을 선출하며, 교육위원은 교육구내 주민의 투표에 의해 선출됩니다(각 주·학군에 따라 실정이 다름).

각 학군은 몇 개(큰 학군의 경우 몇십 개의)의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피라미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A고등학교 밑에는 한두 개의 중학교, 몇 개의 초등학교로 구성되어 해당학교 졸업자는 그 피라미드내의 상급학교로 진학하게 됩니다.

 

※ 좋은 학군 고르는 방법

 

각 지역교육청의 웹사이트를 찾아봅니다. 대부분의 지역교육청 웹사이트에는 각 학교의 평가 시험 결과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올려놓았습니다.

직접 해당지역의 학교를 찾아가 교육프로그램 담당자를 만나봅니다. 특히 지역 대학은 인근지역의 각 고등학교와 교류하는 일이 많으므로 좋은 조언자가 될 것입니다.

 

직접 지역교육청 교육관계자에게 물어봅니다. 이들은 어느 학교가 좋다, 나쁘다는 얘기는 하지 않겠지만 수학, 읽기 등 각 학교의 평균성적이나 각 학교의 특성 등에 대해서는 잘 얘기해줄 것입니다.

 

부동산업자에게도 물어봅니다. 주택가격과 학군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부동산 소개업자들은 어느 지역의 학교가 어떤지를 상세히 알고 있습니다. 이사갈 곳 주위의 학부모들이나 회사 동료들에게 물어봅니다. 경험에 의해 정확한 얘기를 해줄 것입니다.

 

이러한 여러 정보를 항목별로 도표를 만들어 비교하면 가장 좋은 학교를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정도 각 학교의 윤곽이 드러나면 직접 학교에 가서 교직자를 만나고 학교 분위기를 살피고 최종적으로 결정하면 실수가 없을 것입니다.

 

 

3. 전학절차

 

공립학교의 학교배정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원칙적으로 지역학군(Zone of School)제여서, 거주지에 따라 학교가 배정됩니다(사립학교는 학군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먼저 지역교육청 등록소에 전화를 하여 등록준비서류를 확인하고 서류를 준비하며,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 갈 무렵, 등록소 직원과 인터뷰 예약을 합니다. 인터뷰(면접 및 배치고사) 시에는 반드시 자녀를 동반해야 합니다. 등록시기는 보통 방학이 끝나기 대략 2주전부터 시작되며, 미국 학교의 학년도 시작은 대개 9월초가 됩니다.

 

등록소에서는 현 거주지에 따라 학군 분류 명세표를 조사한 후 해당 학교를 선정해주며, 나이 및 인터뷰 결과에 따라 학년을 배정해 줍니다(이때, 배정될 학교에 English as a Second Language(ESL)나 Bilingual Education Program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당일 또는 다음날 해당 학교 사무실에 가서 등록하고 반을 배정 받으면 됩니다.

 

한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대도시지역의 교육청에는 주민의 편의를 위해서 한국어를 구사하는 직원을 배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비서류>

 

출생증명서: 영문 호적등본이나 초본 또는 학생 본인의 여권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현 거주지 증명서류: 세대주 명의의 아파트 임대 계약서 또는 세대주의 이름과 주소가 명시된 공공요금 납부통지서(전기·전화·가스 요금고지서 등), 아직 아파트나 가옥을 구하지 못해 친척·친지집에 머물러 있을 때는 친척을 보호자로 해서 동거 증명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동거 증명서는 일정한 서식은 없고 동거한다는 내용을 간략하게 써서 공증만 받으면 됩니다. 인근 은행이나 변호사 사무실 등에 가서 보호자가 직접 서명하고 수수료를 지불하면 공증은 끝납니다.

 

예방접종 증명: 한국에서 가져온 건강 기록부는 참고 자료는 되지만 미국에서는 대부분 보건소나 의사들로부터 새로운 증명을 받아야 합니다. 이 경우 보건소에 가면 요금은 무료이지만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면역접종 대상 질병은 DPT(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소아마비, MMR(홍역, 볼거리, 풍진), 간염B, 바리셀라 종두 등이며 특히 워싱턴지역에서는 결핵검사 기록을 반드시 요구하고 있습니다.
 
신체발달상황 기록부: 면역접종 증명서 속에 기입란이 있으며 그곳에 체중·신장·시력·청력·신체불구여부 및 기타 질병 등 병력을 적어 넣으면 됩니다.

 

학업성적증명서: 한국에서 가져온 성적증명서·수료 또는 졸업증명서 등을 번역하여 공증을 받으면 됩니다.

 

기타 예·체능에 뛰어난 자질이 있으면 그 재능을 증명할 각종 대회 입상증명서 같은 것이 있으면 학교생활에 좋은 참고가 됩니다.

 

위의 각종증명서들은 원칙적으로 영문으로 번역·공증하여야 하나, 한국인 직원이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한글로 된 원본을 보다 신빙성 있는 자료로 취급합니다.

 

※ 전학 시 고려할 사항

 

버지니아주 Fairfax교육청의 경우 고등학교 과정에 다음과 같은 필수학점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전학 올 당시 졸업가능여부를 면밀하게 검토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여, 영어가 불충분하여서 ESL(A, B1)과정을 들어야 할 경우에는 필수과목인 영어를 동시에 수강할 수가 없기 때문에 잘못하면 고등학교 졸업이 1∼2년 이상 늦춰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전 학교에서의 학점취득현황과 전학갈 학교의 졸업기준학점을 사전에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Fairfax 교육청 고교졸업 학점 기준 및 Thomas Jefferson 고등학교 안내

 

영어*4(4**), 수학3(4), 실험과학3(4), 역사/사회4(4), 보건/체육2(2), 미술/응용미술1(1), 선택5(2), 외국어0(3): 총22(24)학점
* 표준과정 졸업 이수학점
** 고급(advanced)과정 졸업 이수학점

 

학교배정이 끝난 다음에는 학생이 해당학교의 counselor에게 배정되어 교과과정편성을 하게되는데 이 때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counselor들은 영어실력부족 등을 이유로 매우 쉬운 과목(예: 요리, 체육, 기초과학 등)들로만 편성하려고 하는데 우수한 한국학생들에게는 너무 쉬워 동기부여 등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학생이 나태해지기가 쉽습니다. 또한, 대학입시와 연관지어볼 때에도 매우 불리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 AP과목을 수강하려면 특정선수과목을 이수해야하는데 처음에 너무 쉬운 과목으로 시작하면 졸업할 때까지 AP과정을 하나도 듣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4. 학부모회

 

학교와 학부모간의 유대 관계가 한국보다 더 강하게 적용되는 곳이 미국입니다. 만일 교사가 학부모면담을 요청했을 때 어떤 이유에서건 가보지 않으면 교사는 자신을 무시하는 것으로 알게됩니다. 이것은 자녀에게 큰 손해를 주게 될 수 있으니 학교에서 보내오는 통지서에는 반드시 사인을 해서 보내며, 또한 정기 학부모회의나 각종 행사에도 꼭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대부분의 행사는 저녁시간에 함). 아울러, 학교의 각종 활동에 자원봉사(volunteer)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대학입학절차

 

미국 대학은 입학시험이 없는 대신 입학자격을 세심히 평가합니다. 일반적으로 대학당국이 관심을 가지고 검토하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SAT 점수 또는 ACT 점수 
· 고등학교 3년 혹은 4년간의 전 성적 (입학지원서 작성시점에서는 11학년 즉 고2과정 성적이 가장 큰 역할을 함)

· 고등학교 성적이 뛰어난 학과와 성적이 낮은 학과
· AP(Advanced Placement) 성적 및 과목수
· 과외 학생활동 기록
· 학교 출석률 및 품행
· 교사 및 Guidance Counselor의 추천서
· 대학 신입생 선발사정 때 중시하는 것(선택과목의 난해도, 난해과목의 점수, 출신고교의 경쟁률, 교사·교장의 학생에 대한 평가)

 

좋은 대학에 가려면 고등학교 재학시절에 좋은 성적을 올리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선택과목을 힘든 과목을 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즉 대학은 GPA(평균학점)를 높이 유지하느라 다른 활동은 아무 것도 안 하려는 학생보다 평균학점이 낮더라도 난해과목의 성취도나 다른 활동을 중시하는 학생을 원한다는 것입니다. 이밖에 입학상담가들이 지적한 일류대학 입학에 도움이 되는 것들은 특별한 재능이나 관심분야를 키우는 것, 입학원서에 대담하고 창조적인 에세이를 쓰는 것, 면접을 잘 치르는 것 등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오렌지 카운티 부동산과 집에 관해 무엇이든 도움이 필요하시면 저와 및 함께 일하는 최고 전문가들이 있으니 언제든 연락 주세요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리겠습니다. 리모델링 해서 집을 파실 때도 7년을 함께 해온 공사를 믿고 맡길 수 있는 팀이 있습니다. 융자도 30년을 융자만 해온 팀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무슨 문제든 함께 풀어나가겠습니다.

 

커머셜과 집 그리고 비즈니스 매매 상담이 필요하거나

기존 집을 판매하실 계획이시면 미리 연락 주세요. 최대한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원하시는 지역의 새집 분양 정보도 도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altor Caleb Kim

Redpoint RealtyCaleb Kim

이메일  : nowcaleb@gamil.com

전화 : 1-213-369-0165

 

Joanne Kim

nowjoanne@gmail.com

전화 1-213-393-3636

 

Redpoint Realty

6561 Beach Blvd. 

Buena Park CA 90621